소아호흡기 질환

진료정보

의술은 환자를 위해 발전하며 건강한 삶을 위한
우리의 노력은 계속됩니다

대표번호

  • 편하게 문의주세요. 031-437-0210
 감기에 자주 걸리는 경우 기침을 할 때
 콧물, 코막힘 목이 아플 때
감기에 자주 걸리는 경우
 
감기에 자주 걸리는 경우는 감기환자와 많이 접촉하거나, 드물게 몸의 저항력이 떨어지는 경우입니다. 보통 아이들은 일년에 6~8회정도 감기에 걸립니다. 유치원, 어린이집 등에 다니는 아이들은 두배 정도 더 걸립니다. 즉, 일년에 12번 정도 감기에 걸린다는 것으로 감기를 달고 사는 느낌을 받게 됩니다. 또한 감기를 달고 산다고 할 때 실제로 그것이 모두 감기인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진단하고 치료하기 위하여 주치의와 상의하십시오.

감기에 자주 걸리는 아동이나 중이염, 축농증이 잘 낫지 않거나 빈번하게 발생하는 아동에서 소위 면역증강제라는 것을 투여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보약을 먹이는 부모님들이 계십니다. 그러나 이러한 것들의 효과는 명확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치료를 할 것인지에 대하여 주치의와 의논하십시오.

감기는 어떻게 걸리나요?
감기는 여러 가지 바이러스나 세균이 신체접촉, 공기, 또 콧물이 묻은 손이나 손수건, 휴지 등을 통하여 전염됩니다. 학교나 수용시설 같은 밀집지역, 성인보다 소아, 집에 아이가 있는 어른, 형제들 중에는 동생이 잘 걸립니다. 스트레스·공해·흡연은 감기를 잘 걸리게 하고, 증상을 심하게 만듭니다. 감기는 환절기에 많이 유행하는데, 그것은 급격한 온도변화에 인체의 적응속도가 느리고 건조한 날씨로 기관지를 덮고 있는 점막층이 마르기 때문입니다.

감기 예방법
손을 자주 씻고, 얼굴을 만지지 않는다. 특히 외출 후에는 손.발을 닦고 양치질을 한다.
코를 닦을 때는 휴지를 사용합니다. 가급적 손수건으로 닦지 않는다.
환자와의 접촉을 피하고, 감기가 유행할 때에는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장소를 피한다.
충분한 수면 또는 숙면을 취하고, 평소 적절한 운동과 충분한 영양섭취를 하여 기초체력을
강화한다.
환절기나 일교차가 심한 때에는 춥지 않도록 아침과 저녁으로 옷에 신경 쓰고 잠자리도
주의한다.
실내온도와 외부온도의 차이는 5℃를 넘지 않게 한다. 실내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하고 환기
를 자주 한다.
컴퓨터, 키보드, 전화기 등 먼지가 끼기 쉬운 곳을 자주 닦는다.
목욕은 도움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장시간 목욕은 삼간다.